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주식

미국 채권투자 동적자산배분 으로 해보자 퀀트 백테스트

by 한태부부 2024. 1. 23.
반응형

 
세계에는 여러가지 자산배분이 있으며 동적 자산배분과 정적 자산배분등 여러가지의 자산배분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국채권을 이용한 동적 자산배분이 있는데요 고전 전략이지만 오직 채권만으로도 수익률을 낼수 있으며 주식채권 입문자가 하기에 MDD가 크지 않으며 변동성을 줄인 전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환국의 퀀트투자에서도 소개된 전략으로 초창기 작가님의 유튜브에 소개된 전략입니다. 

 

채권 동적자산배분의 투자자산군

채권 동적자산배분에는 SHY(미국단기채권), IEF(미국중기채권), TLT(미국장기채권), TIP(물가연동채권), LQD(미국회사채권), HYG(미국 회사채권), BNDX(글로벌종합채), EMB(신흥시장 종합채) 8개의 자산군을 중심으로 투자를 하게됩니다.
주식ETF는 포함되어있지 않은 것이 채권동적배분의 특징입니다.
 
상대모멘텀+절대모멘텀을 동시에 사용하며 3개의 자산군에 투자를 하는 방식입니다.
모멘텀점수가 음수일시 그 비중 만큼 방어자산으로 투자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백테스트 에서는 방어자산은 따로 있지않아 현금 보유 포지션으로 진행됩니다.
 

 
상대모멘텀과 절대모멘텀 산출기준은 6개월 수익률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리밸런싱은 월별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초기 투자금액은 1만달러이며 채권동적배분을 24년까지 진행 하였다면 총평가액은 2만7750달러 입니다.

기간은 1999년 02월부터 존재하는 ETF가 있어 1999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99년부터 24년1월까지의 누적수익률은 177.5% 로 주식에비해 큰수익은 아니나 은행의 예금이자보다 약간 더 낫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연도별 수익률

최대손실폭은 2015년 발생하였습니다.

폭락시장에 비교한 성과이며 닷컴버블, 리먼사태, 코로나 또한 잘 방어하였습니다. 채권특성상 변동성이 낮은것이 큰 작용을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주식 투자자로써 동일기간 SPY에 비해 뒤쳐지는 수익률을 보여주는것은 사실입니다
채권동적배분 연평균수익률 4.2 MDD -9.6
SPY 연평균수익률 7.4 MDD-50.8
 
하지만 최대낙폭에서는 -9.6%로 변동성을 크게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어집니다.
MDD시점에서도 채권동적배분은 2015년으로 SPY와 다른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최근 5년의 수익률도 19.5% 낮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같은기간 SPY에 투자를 하면다면 106%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낮은 성과임에도 채권동적배분은 과거의 고전 전략이 어떻게 만들어 졌으며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백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에도 똑같지 않지만 과거를 통해 미래를 어느정도 예상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나스닥 S&P500 40년/20년/12년 백테스팅

나스닥 S&P500 40년/20년/12년 백테스팅

출처: 몸자키닥터 백테스팅이 미래의 방향을 완전히 보장해주진 않습니다. 역사는 반복될 수 있고 과거에 있었던 사태가 미래에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니 적어도 미래의 실패를

kortaibubu.tistory.com

퀀트투자란 무엇일까? 뜻과 장점

퀀트투자란 무엇일까? 뜻과 장점

퀀트투자란? "퀀트투자"란 수학적, 통계적 모델을 사용하여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금융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이 용어는 "Quantitative Investment"의 줄임말로, "정량적 투자" 또는 "계량적

kortaibub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