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주식

퀀터스 가치팩터(EV관련)정리 및 해석

by 한태부부 2022. 9. 22.
반응형

EV(Enterprise Value) 뜻

기업의 총가치를 측정한 것으로, 종종 주식 시가 총액 (Equity Market Capitalization) 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대안으로 사용됩니다.

EV= 시가총액+총부채-현금(회사의유동자산)

MC: market capital 시가총액Total Devt: 단기+장기부채C: 현금 및 현금등가물( 유동성자산)

 

EV/net

EV / 당기순이익(net incom)으로써 기업가치를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이다.

낮을수록 초과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EV/sales(기업가치대비매출액)

기업가치/매출로 계산 값이 낮다면 주가가 저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PSR과 비슷하지만 시가 총액에 부채나 보유 자산을 포함한 기업가치(EV)를 전체적으로 고려한다. 일반적으로 EV/Sales 배수가 낮을수록 회사는 더 매력적이거나 저평가된 것으로 간주된다. EV=시가총액 + 총부채 - 보유현금이므로 회사가 보유한 현금이 시가 총액과 부채 가치보다 클 때 실제로 음수가 될 수 있다. PSR의 상위개념. 

 

EV/EBITDA

EBITDA는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차감 전 이익(Earnings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의 약자다. 

다만 EV/EBITDA는 당기순손실이 발생하면 계산이 불가능한 PER과 달리 손실이 발생할 때도 계산이 가능하며, 감가상각방법과 법인세, 금융비용 등의 영향을 받지 않아 해외 기업과의 비교도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다.
물론 EV/EBITDA가 완벽한 지표는 아니다. 우선 기업가치(EV)를 산정할 때 자회사 투자분을 반영했는지, 시가총액에 자기주식을 제외했는지, 혹은 비영업자산을 보유하고 있을 때 이를 제대로 평가에 반영했는지 등 까다로운 부분이 많다.

 

EV/EBIT

EBIT(Earning Before Interest and Taxes)EBIT는 우리말로 '영업이익' 또는 '이자비용과 법인세 차감전 이익'이며,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 및 관리비를 뺀 것입니다.

 

EV/GP(Gross Profit)

이 지표는 노비 마르크스 교수가 제안한 기업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가장 깨끗한 수익성 지표' 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을 정도로 효과적인 지표입니다.

​GP/A가 가장 깨끗한 수익성 지표라는 수식어를 갖는 이유는 바로 "매출총이익"이라는 항목 덕분인데, 노비 마르크스 교수가 GP/A를 소개한 논문에 기재된 설명에 따르면 손익계산서에서 이익과 관련된 항목은 매출로부터 시작해서 순이익까지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오염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일례로 어떤 기업이 한 분기에 낸 매출에서 모든 비용을 제하고 순수하게 남긴 이익을 뜻하는 "당기순이익"이라는 항목은 일회성 비용이나 이익이 발생한 상황에서는 당기순이익 값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거나, 작아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당기순이익은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의 "수익성"을 대변하기엔 오염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지표라는 것이 노비 마르크스 교수의 설명입니다. 비슷한 논리로, 매출에서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를 제한 "영업이익"이라는 항목도 판매비와 관리비라는 항목에서 오염과 왜곡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노비 마르크스 교수는 설명합니다.

실제로 검증을 해보면, GP/A 값이 높은 기업들은 GP/A가 낮은 기업들보다 더 높은 성과를 보입니다

 

EV/R&D

EV/연구개발비 

수치가 낮을수록 초과수익률이 높다

 

EV/CF 

EV/ 영업활동으로인한 현금흐름 비

 

EV/AC

EV/발생액(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순이익)

 

또다른 팩터보기

퀀터스 가치팩터(PRICE) 정리 및 해석

 

퀀터스 가치팩터(PRICE) 정리 및 해석

가치 팩터 (Price)관련 1. 시가총액: 기업의 시가총액 당일 종가 * 상장주식수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총액이다. 시가총액이 크다는 것은 실적이 클 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장에 대한 기대도 크

kortaibubu.tistory.com

퀀터스 퀄리티 팩터 정리 및 해석

 

퀀터스 퀄리티 팩터 정리 및 해석

ROE(Return on Equity) 당기순이익/자본총계(최근분기) 자기자본이익률입니다. 자신의 자본으로 1년에 얼마만큼의 수익을 내는지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카페를 인수하는데 1억이 들었다면 이 카페가

kortaibubu.tistory.com

 

반응형

댓글